크게 작게
거북바위
관음도
국수바위
노인봉
도동및저동해안산책로
버섯바위
봉래폭포
삼선암
송곳봉
알봉
용출소
성인봉원시림
죽도
죽암몽돌해안
코끼리바위
태하해안산책로및대풍감
학포해안
황토굴
숫돌바위
독립문바위
삼형제굴바위
천장굴

홈 / 지질명소 / 노인봉

안내판

 현포리의 주상절리! 위트있는 지명, 노인봉

그야말로 한 폭의 그림같은 봉우리, 노인봉

현포전망대에서 보는 탁 트인 바다의 수평선과 함께 노인봉을 감상하다. 최근 개발된 현포 해상공원과 목재다리로 연결된 팔가정에서도 노인봉을 찾아 볼 수 있다.

도동일원 → 사동 → 통구미 → 남양 → 구암 → 태하 → 현포하차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현포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암벽 전체가 봉우리로 된 독특한 형태이다. 흥미롭게도 겉보기에 암석의 절리들이 노인들의 주름살처럼 보이거나 암설사태로 인해 현재의 모습이 허리가 구부러진 형상을 하고 있어 노인봉이란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송곳봉과 마찬가지로 독립된 산체를 유지하고 있는 작은 화산추이다. 노인봉은 전형적인 화산 분출 용암돔의 형태로서, 점성이 높은 마그마가 비폭발적으로 화도를 통해 상승하면서 화도 주위에서 만들어진 기둥형태로 남아있는 것으로 용암(암석)내에서 만들어진 구조(용암돔)에 해당한다. 암벽의 정상부와 하단부에는 수목군락이 자생하고 있으며, 하단부에 위치한 해골바위는 염의 풍화작용에 의한 타포니가 관찰된다.

 

노인봉은 주위와는 다른 특이한 지형으로 인해서 많은 관광객들의 사진 촬영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노인봉은 지질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그 형태가 특이한 기둥형상이고, 해발고도가 높아 북부 해안도로 주요관광지에서 쉽게

조망이 가능하며, 특히 대풍감과 현풍 전망대에서는 코끼리바위, 송곳봉과 더불어 경관이 뛰어나 훌륭한 관광명소 역할을 하고 있다. 해안에는 노인봉에서 탈락된 주상절리의 여러 암괴들이 널려 있으며 빼어난 해안 경관을 보여주고 있다. 노인봉은 또한 해발 200m의 큰암벽으로서 수평 주상절리, 수직절리, 방사상의 주상절리 등 다양한 절리가 발달하고 있어 학술적, 보전적, 교육적 가치가 높은 지역이다.

36759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도청대로 455 / 대표전화 : 053-959-0114
40222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도동2길 66 / 대표전화 : 054-791-2191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될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2 Gyeongsangbuk-D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