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작게
거북바위
관음도
국수바위
노인봉
도동및저동해안산책로
버섯바위
봉래폭포
삼선암
송곳봉
알봉
용출소
성인봉원시림
죽도
죽암몽돌해안
코끼리바위
태하해안산책로및대풍감
학포해안
황토굴
숫돌바위
독립문바위
삼형제굴바위
천장굴

홈 / 지질명소 / 나리분지

안내판

 울릉도 유일의 넓은 평야지대, 눈덮인 화구원 나리분지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에 위치한 나리분지. 울릉도내 버스를 이용하여 나리분지로 이동할 수 있다.

천부발 → 나리분지

도동 → 천부(종점)정류장 → 나리분지

도동대원사 또는 KBS방송국 출발 → 성인봉원시림 → 나리분지

분화구가 함몰되어 만들어진 칼데라의 지형인 나리분지. 이곳 나리분지에 정착한 사람들이 경작지로 개간하면서 넓은 평야지대의 모습이 드러났다. 나리분지는 울릉도의 화산분출단계 중 제3분출~제4분출시기에 중심분화에 의하여 용암 분출로 인한 화산체의 골격을 형성하였는데, 그 안에서의 재분출로 또 다른 명소 알봉에서 용암이 흘러내려 알봉분지와 나리분지로

분리되었다. 나리분지는 침식이 많이 진행되지 않아 함몰된 화구의 칼데라 원형이 잘 유지되어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나리분지의 면적은 1.5㎢, 동서와 남북 간 길이는 각각 1.5km와 2.0km이다. 해발고도 500m내외의 산지로 사방이 둘러싸여 있고, 울릉도에서는 유일하게 넓은 평야지대를 이룬다. 나리분지와 이어지는 능선, 여러 규모 하곡등은 나리분지 경관을 한층더 해 준다. 남쪽에 위치한 성인봉은 마치 병풍처럼 서있는 모습이 이색적이다.

나리분지의 많은 강설은 이제 모두 아는 사실! 주변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성인봉을 비롯한 외륜산에 의해 북쪽으로 열려있는 나리분지의 지형에 따라 겨울철,

나리분지의 지형에 따라 겨울철, 바다의 습기를 품은 북서풍은 북쪽의 열린 공간을 통해 분지내로 들어오게 된다. 분지로 들어온 바람은 외륜산을 따라 분지 아래쪽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어 분지 내부에 기온역전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이로 인하여 강설이 발생되고 나리분지는 겨울철 3m 가까이 눈이 쌓이기도 한다. 눈덮인 나리분지의 경관은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이라면 꼭 보고 싶은 장면일 것이다.

나리분지의 생활_환기와 배연이 잘 되고 여름에는 자연히 집안이 시원하고 겨울에는 단열효과와 보온효과가 뛰어난 너와집이 예전의 나리분지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더하여 눈이 많이 쌓여도 집안 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고안한 우데기는 통로역할을 해준다. 이 우데기는 울릉도 특유의 가옥구조이다. 실제 거주하진 않지만 민속자료로 보존중이다.

토지의 특성상 밭작물 중심의 농업에 활발한 울릉도.특히 나리분지에서는 천궁,황금, 황귀등의 약초와 더덕,명이나물 등의 산초가 많이 자라고 있다.

 

36759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도청대로 455 / 대표전화 : 053-959-0114
40222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도동2길 66 / 대표전화 : 054-791-2191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될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2 Gyeongsangbuk-Do. All right reserved.